대한민국 제 1의 도시, 서울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예로부터 한반도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으며, 사회 전 분야에서 핵심 위치를 담당해왔다. 최근 국제 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류의 성장과 더불어 서울 자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서울은 단순히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에서 나아가, 천만 인구의 거대도시로서 동북아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를 선도하는 중심 국제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K-design의 도약을 위해 우리는 경쟁력 있는 도시‘서울’에 주목해 보았다.

현재의 서울에 주목하다

1950년대에 일어난 6.25전쟁은 서울을 폐허로 만들어놓았고, 도시 대부분의 건물들이 1960년대부터 새로 지어지기 시작했다. 이후 급격한 도시화와 경제발전으로 서울의 70퍼센트 이상이 큰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그 결과 50년이 지난 현대 서울의 모습은 근대 이전 시기의 모습과 매우 다르게 되었다. 우리는 근대 이후 형성된 서울의 현재 모습에 주목하고자 한다. 서울의 도시화 과정은 타 도시에 비해 자유로운 규제 시스템 하에서 이루어져 보다 유연하고 다양한 모습을 만들어갈 수 있었다. 그로 인해 좁은 공간 안에 다양하고 개성 있는 요소들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만의 독특한 형상을 갖추게 되었다.

COMTSEOUL

서울은 사람, 도시 경관, 자연 등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것들이 다채롭다. 다양한 도시의 모습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이 한 데 어우러진 서울은 다채롭고 활기차며, 유연하고 창의적이다. COMT는 이러한 서울의 이미지를 세계인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활기찬 서울의 모습이 담긴 COMT의 생활용품을 통해 사람들은 서울에서 자신들이 받은 이미지를 더 오래 간직하고 공감할 수 있다. 나아가 서울에 관하여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를 형성하고, 서울만의 정체성을 뚜렷이 하여 서울을 세계에 더 널리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